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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이스피싱예방안내

  • 최근 ARS 전화를 이용하여 우체국을 사칭, 허위로 소포가 도착 또는 반송 예정이라며 집주소, 전화번호, 신용카드번호 등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니 이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
우체국 사칭 개인정보수집 피해 예방 안내

01구체적 사례

  • ARS 전화를 이용하여, ‘○○우체국입니다. 소포가 도착하여 반송 예정입니다. 다시 듣고 싶으시면 0번, 안내를 원하시면 9번을 눌러주십시오’라는 안내멘트가 나온 후 9번을 누르면 안내하는 사람이 나와 집주소, 전화번호, 신용카드번호 등 개인정보를 자세하게 물어본 다음 전화를 끊음. (0번을 누르면 응답 없이 끊김, 발신자 번호는 ‘000000’으로 나타남)

02예상되는 피해

  • 위와 같은 전화 등에 응할 경우 집주소, 전화번호, 신용카드번호 등이 노출되어 범죄에 이용되거나 전화요금 청구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03예방요령 및 조치

  • 우체국에서는 ARS전화를 이용하여 소포(택배)등의 도착 및 반송에 대한 안내를 하지 않고 있으니 절대 그러한 시도에 응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라며, 그러한 사례가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가까운 수사기관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.

메신저피싱 예방 안내

01메신저피싱 사례

  • 가족이나 지인의 이름ㆍ프로필사진을 도용해 접근하여 휴대폰 고장 등을 이유로 통화를 회피하는 한편, 긴급한 사유를 대며 3백만원 이하의 소액을 타인 계좌로 송금하도록 요구

02예방요령 및 조치

  • 가족, 친지 등 지인이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전화로 본인 및 사실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. 상대방이 통화할 수 없는 상황 등을 들어 본인 확인을 회피하는 경우 직접 신분을 확인할 때까지는 금전요구에 응하지 말아야 합니다. 메신저피싱 사기범이 알려준 계좌로 돈을 송금한 경우 지체없이 ☎112(경찰청), 해당 금융회사로 지급정지를 신청해서 인출을 막아야 합니다.
* 출처 : 금융감독원 (http://www.fss.or.kr)